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교육을 말한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 띠 별 아이 학습법①

 

DAEKYO 교육을 말한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

<띠 별 아이 학습법①>

 

 

 

 

사람의 띠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이렇게 열두 동물로, 12년을 주기로 돌아가며 반복되고 있습니다.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는 아이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요.

띠로 알아보는 우리 아이의 성격과 그에 맞는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1 | 용띠 

 

 

 

 

2012년은 용의 해입니다.

용은 동서양의 신화나 전설에 등장하는 상상의 동물로 신성한 힘을 지닌 귀한 존재로 여겨집니다.

 

 

 

  용띠의 장점

 

힘이 넘치고 역동적이며 리더십이 강합니다.

남다른 큰 포부와 야망을 지니고 있으며 완벽함을 추구하는데요. 그러한 성격 때문에 자신이 해야겠다는 의지가 충만해서 다른 아이들에 비해 학습 태도가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처음에는 무뚝뚝해 보이고 차가워 보이지만 사귀어보면 활달하고 쾌활해 좋은 친구가 됩니다.

논리적이고 현실적이며 열정이 강하고, 자신이 존경할 수 있는 어른이 등장하면 그 어른을 믿고 따르며 충성을 다합니다.

영특하고 요령이 많아 임기응변에 뛰어나고 다방면으로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용띠의 단점

 

자기주장이 강하고 고집이 세서 충돌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생기면 담아두지 않고 그대로 뱉어버리는 성격으로 그것이 자신에게 독 인줄 알고 있지만 오기를 부리며 고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방 뜨거워지고 쉽게 싫증을 내기 때문에 금방 관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띠 아이는 누군가에게 자신이 배신당했다고 느끼면 큰 상실감과 배신감을 느끼며 자신의 영역에서 배신한 존재를 가차없이 아웃 시켜버리는 성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학습방법

 

용띠 아이에게는 칭찬과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느 아이에게나 칭찬과 관심은 필요하지만, 용띠 아이의 경우는 더 큰 관심과 칭찬이 필요합니다. 칭찬을 받고, 인정을 받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훨씬 더 높은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오래 앉아서 공부하기보다는 단시간 집중해서 공부하는 편을 선호하고 자신에게도 그 방법이 잘 맞습니다. 그래서 당일치기에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이러한 방법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고, 이 때문에 부모님은 아이의 학습 습관을 바꾸려 노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존심이 센 용띠 아이의 경우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고수하려 하기 때문에 무작정 바꾸려 하는 것보다는 아이의 방법도 존중하면서 천천히 바꾸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용띠 아이는 목표를 세우면 단숨에 이루려고 하는 경향이 있고 그 목표를 이룰 때, 어른의 도움보다는 자신의 생각이 옳고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혼자 밀고 나가다가 실패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 점에 유의해서 아이를 지도해주셔야 아이의 학습 능력이 향상됩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2 | 개띠 

 

 

 

 

 

는 포유류 중 가장 오래된 가축으로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친숙한 동물입니다.

 

 

 

  개띠의 장점

 

친절하고 명랑하며 솔직합니다.

친화력이 좋고 자신의 분노를 쉽게 드러내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잘못을 쉽게 잊고 용서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띠 아이는 손재주가 뛰어난데, 개인 스스로도 손을 움직여 만들고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책임감과 의무감, 호기심이 강하고 원리를 잘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이해하는데 두각을 나타냅니다.

 

 

  개띠의 단점

 

성격이 까다롭고 개성이 너무 강해 다른 사람들의 시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분노를 쉽게 드러내지 않는 편이기는 하나, 자존심에 상처를 입으면 자신도 주체하지 못할 만큼 폭발해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신이 한번 결정한 것은 무슨 일이 있어도 번복하지 않으며, 계획을 세우면 잘 지키지 못합니다.

놀기를 누구보다 좋아하고 과도한 호기심으로 주변을 힘들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습방법

 

무리 지어 다니는 것을 좋아하고 놀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강압적인 1:1 주입식 교육보다는 즐겁게 또래 친구들과 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이 적합한데요. 이 때 아이들은 친구들과의 비교를 극도로 싫어하지만, 개띠 아이의 경우에는 적절한 비교 오히려 질투심을 자극해 동기부여에 효과적입니다.

책임감과 의무감이 강하므로 모든 일에 책임을 부여해주면서 아이가 할 수 있다는 신뢰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개띠 아이가 성적이 떨어진다면 예습보다는 복습위주의 반복학습이 좋으며 자신이 세운 계획을 지킬 수 있게끔 계획을 조금씩 조정하면서 꾸준히 지킬 수 있도록 지구력과 인내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띠 별로 아이의 성격도 다르고 학습 방법도 다릅니다.

하지만, 어떤 띠의 아이든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이 중요한데요.

우리 아이의 성격과 그에 맞는 학습 방법을 고려하되, 사랑과 관심으로 아이를 대한다면 아이의 학습 능률은 상상 이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