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교육을 말한다] Listen! 영어 귀트이게 하기

 

DAEKYO 교육을 말한다

 

Listen! 영어 귀트이게 하기

 

 

 

OECD국가 중 영어 사교육비 1위, 영어 활용 능력 아시아 꼴찌.

우리는 하루에 많은 시간을 영어에 투자하고, 원어민이 구사하는 단어의 10배 분량을 외우면서도

정작 외국인의 말을 듣는 것 조차 어렵게 느낍니다.

이런 상황이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영어 귀부터 트이게 해야 합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1 | 듣기의 중요성 

 

 

 

 

  언어는 소리가 먼저

 

모든 언어는 소리가 먼저이고 그 다음이 문자입니다.

어린아이가 말문이 트일 때까지 꾸준히 주변인의 음성을 듣고 모방한 뒤 말하기, 읽기, 쓰기를 자유자애로 구사하는 것처럼 듣기는 언어를 위한 제 1요소입니다. 제대로 된 듣기를 하지 않는다면 모래 위의 성을 쌓는 것과 같습니다. 들을 수 없다면 말할 수 없고, 말문이 트이지 않는다면 읽기, 쓰기는 어렵고 멀어지기만 할 뿐입니다.

 

※ 언어습득의 절대 불변의 법칙

 

Listening → speaking → writing

 

 

 

   영어 듣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유독 우리나라 사람에게 어려운 듣기 파트! 이유는 무엇일까요?

듣기는 학습을 해도 눈에 보이는 결과가 쉽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점점 글자 수가 많은 책을 '읽고', 늘어나는 단어와 문장으로 '쓰고', 준비하고 연습한 문장을 '말하는 것'과는 다르게 결과물이 명확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듣기' 를 어려워합니다.

또, 학습을 할 경우 오랜 시간, 꾸준히 공을 들여 해야 하는 파트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려워합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듣기는 투자 시간과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영어능력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국내영어능력평가시험인 NEAT가 수능영어를 대체하는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2014학년도 수능에서는 영어의 듣기평가 비중이 50%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영어능력평가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실용영어에 주목해 듣기, 말하기까지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어 소리와 영어 소리의 원리 차이

 

한국어는 문자를 쓰고 그대로 읽는, 글자 자체가 발음기호이지만 영어는 문자를 읽는 방법이 알파벳 생김과 달리 발음 기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것을 위해 영어 소리를 습득해야 하는데, 귀 트이기의 핵심은 영어 소리를 최대한 많이 습득하는 것입니다. 많은 시간 영어에 노출되면서 소리를 따라 하고 익히는 과정이 필요하며 악센트, 연음, 발음법칙과 같이 영어 소리의 특성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어 소리의 비밀을 캐치하면 듣기 실력이 높아질 것입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2 | 듣기의 자세 

 

 

 

  Input ≠ Output

 

영어에 투자한 input과 결과물인 output의 양이 동일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듣기는 단시간에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귀가 트이고 입 밖으로 내뱉을 정도가 되려면, 뇌의 기억 저장고에 오래 머무를 만큼 적절한 input이 필요합니다. 6개월 동안 1000개를 가르쳤다면 1년 뒤 결과물은 300~500개 정도로 생각하고 차분하게 아이를 기다려주세요.

 

 

 

  듣기 능력과 읽기, 쓰기 능력은 별개

 

읽기, 쓰기를 잘하는 아이라고 할 지라도 듣기 능력을 전혀 갖추지 못했다면 기초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듣기 능력은 읽기, 쓰기 능력과 별개이기 때문에 아이의 나이에 꼭 맞춰 학습하기 보다는 아이의 수준에 맞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쉬운 것을 반복해서 듣기

 

아이가 알고 있는 단어가 많고, 현재 수준보다 쉬운 것을 반복해서 듣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수준을 높이고자 어렵고 아이가 알아듣기 힘든 교재를 선택한다면 아이의 귀 트이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무작정 듣는 것은 금물

 

기초도 갖추지 않고 듣기만 한다고 듣기 실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무작정 듣는 것은 영어 환경에 귀를 충분히 노출시킨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아나 초등 저학년 아이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제대로 영어 기초를 쌓고 난 후 듣는다면, 아이의 영어적 사고력과 이해력이 높아질 것입니다.

 

 

 

  말하기 위한 듣기

 

듣기만 하는 수동적 듣기 공부 방법은 피하고 질문에 대답하고, 문장을 따라 읽으며, 여러 번 반복해서 기억할 수 있는 듣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3 | 영어 소리 공부 시 주의점 

 

  ACCENT

 

악센트는 음절의 강세를 말하는 것으로 특정 단어를 발음할 때 한 음절을 다른 음절에 비해 강하게 발음하는 것입니다. 높낮이가 일자인 우리말과 달리 영어는 악센트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INTONATION

 

인토네이션은 문장 전체를 흐르는 멜로디, 음높이로 문장 전체에 리듬을 타듯이 음높이를 맞추며 읽습니다.

 

 

 

  연음법칙

 

'with us'를 '위드 어스'가 아닌 '위더스'라고 읽는 것처럼 자음으로 끝나는 음절에 모음이 시작되는 음절이 이어질 때 앞 음절의 끝소리가 뒤 음절 첫소리가 되는 음운 규칙입니다.

 

 

 

  끊어 읽기

 

쉼표, that절과 같이 중간중간 끊어 읽는 것이 필요합니다. 끊어 읽기를 잘하는 사람은 어디서 숨을 쉬어야 하는지 알기 때문에 문장을 읽을 때 안정적이고 전달력 또한 높습니다.